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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발로란트의 인기와 특수성

발로란트의 인기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트위치 트래커를 살펴보면 금일 기준 4월 평균 시청자 수는 54만 명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19만 명 수준인 것으로 비교해 보면  거의 3배 수준입니다. 최고 동시 접속자 수를 비교해 봐도 발로란트는 173만 명이고  리그 오브 레전드는 74만 명 수준입니다. 얼핏 계산해도 2배를 넘어섭니다. 7일간 총 시청 시간 역시  9,745만으로 1억 시간에 가까우며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3200만 시간인 것에 비해서 3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발로란트는 4월만 계산해 보면 총 2억 7천200만 시간이 방송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리그오브레전드의 지난 1년간 달 별 총 시청 시간은 대략 8,000~12,000만 시간 사이입니다.  그것에 비해 이달 평균 시청자 수는 아직 20일 경인 것을 감안해 봐도 이미 9,600입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가 하면 발로란트가 팀 킬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다른 게임을 살펴보면 포트나이트 역시 지난달 6,600만 시간인데 이 달도 6,600만 수준입니다. 도타2 역시 지난달 4,200만 시간이고 이달 3,900만 시간입니다. 이처럼 거의 변화가 없다는 의미는 사실상 경쟁 구도가 아니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의미로)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연계되는 결론을 내리면 이후에 포트나이트가 시청률을 하락하게 될 시 이는 발로란트 때문일 가능성은 적다고 보는 시각도 가능 할 듯합니다. 그런데 가장 놀라운 것은 따로 있습니다. CS:GO는 지난달 6,700만 이달 6,000만으로 사실상 큰 타격이 있다고 당장 감지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답은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발로란트가 그전 세상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청자를 끌어 왔거나, 아니면 분명 누군가를 죽인 것입니다.  콜 오브 듀티의 변화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 9,200에서 4월 5,300으로 40%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이 4천 시간은 발로란트에게 내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인기가 없어진 것으로 속단하기는 이릅니다. 그 이유는 트위치에서는 대회가 없어서 (*유튜브에서 방영) 전반적으로 이렇게 된 김에 종목 전체를 내어준 숫자라고 판단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판단해 볼 때 10위권 내에 같은 엑티비전 블리자드 집안의 형인 오버워치가 없는 것도 납득이 됩니다. 소결론은 콜오브듀티가 정말 발로란트의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유튜브 기록을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아직은 죽은자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종합 인기게임

 

자료 : 트위치 트래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발로란트의 성적은 그저 놀랍기만 합니다. 4천이라도 해도 2억 7천에 비할 때는 15%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개인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혜를 거의 발로란트가 가져간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이는 간단하게 증명해 볼 수 있습니다. 트위치의 2월 총 시청시간은 9억 8천 시간입니다. 그런데 3월이 되면 12억 1천 시간으로 약 23% 이상 성장합니다. 심지어 4월은 아직 20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미 12억 7천만을 돌파하였습니다. 대략적으로 봐도 3억 정도는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게임의 시간은 비슷한데 발로란트가 새로 나와 2억 7천 만 시간을 보이고 있으니 정녕 과언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시간 자체는 그러한데 좀 더 정확히 고민해 보려면 이제는 발로란트 시간을 대부분 차지한 스트리머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4월 트위치 전체에서 가장 장시간 스트리밍을 진행한 발로란트 스트리머는 'SUMMIT1G'입니다. 이 스트리머는 PUBG, GTA5, CS:GO, 포트나이트 등 다양한 장르와 게임을 스트리밍 해오던 친구입니다. 2위는 'XQCOW'로 오버워치 메인이었습니다. 3위는 ESL_CSGO로 논외입니다. 4위는 'GAULES'로 발로란트를 조금 해본 기록이 있지만 아직은 CS:GO로 전향이라는 보기는 어렵습니다. 5위는 'ONSCREEN'입니다. CS:GO가 2,000 시간으로 메인이었지만 이 달은 발로란트를 플레이합니다. 한 명 더 소개해 드리면 10위에 랭크되어 있는 친구는 'YASSUO'로 리그오브레전드를 4,500시간 이상 플레이했던 스트리머입니다. 이 달은 발로란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CS:GO에 영향을 타게임에 비해서는 더 준것으로 보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콜오브듀티의 저의 예측 (*플랫폼 전환)이 더욱 살짝 일리가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스트리밍 시간 대비 스트리머 순위

 

출처 : 트위치 트래커

 

 

잠시 논외로 우리가 최고 동접자나 평균 동접자가 아닌 총시간을 중심으로 인기를 계산하는 이유는 단순히 직관적이기 때문입니다. 인기에 있어 기타 기록보다 반드시 더 뛰어난 반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간(*대회 또는 이벤트가 최대한 배제된)을 정해 그 동안 평균 동시 접속자 또는 분당 평균 시청자 수를 비교 분석해야 정확한 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로란트의 현재 특수성도 추가로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베타 키를 받지 못한 다수의 소비자들이 어떤 게임인지 알고 싶어서 스트리밍을 시청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호기심을 기반으로 한 것이니 인기를 반영한다고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주단위로 계속 평균 시청자수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발로란트 최근 7일간 평균 시청자수 추이

 

출처 : 트위치 트래커

 

 

간단하게 결론을 내리고 글을 마치면 감소되는 시청자수는 정식 서비스 실현 속도에 따라서 안정권에 접어 들 수 있다 판단 합니다. 발로란트는 이미 발표된 대회가 출현 대기 중이며 여기저기에서 팀 창단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는 감소 속도를 둔화시키거나 또는 폭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게임 평가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호평도 적다 말하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종합적으로 기대가 되는 수준은 되는가라고 제게 물으신다면 지금까지 페이스로는 그 정도는 된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by erdc.kr

구마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