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디지털 콘텐츠와 기술 그리고 시간

퇴근을 하고 집에 도착하였습니다.


평소라면 반기는 8살 딸이 그날은 무언가를 골똘하게 보느라 제가 집에 온 것도 몰랐습니다. 가만히 옆에 가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아보니 그것은【전설의 레전드】개그 콘서트의 한 코너였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아주 예전에 본 프로그램 같았습니다. 그에 대한 선명한 증명은 영상 자체의 매우 떨어지는  화질이었습니다.
그래서 물어보았습니다.

"지아야 그게 뭐니?"
아이가 대답하였습니다.
"전설의 레전드, 너무 웃겨" 

 


다음 날이 되어 일 시작하기 전에 음악을 듣기 위해【Youtube】클릭을 하였습니다. 전일 아이가 보던 그 프로그램 '전설의 레전드'가 본의 아니게 눈에 보였습니다. 눈에 보인 김에 대체 이 영상이 언제 올라온 건지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결론을 말씀 드리면 대부분이 2013년입니다. 그 해는 어제 그 영상을 보던 이 아이가 태어난 해였습니다. 

그것을 보는 순간 아이는 짐짓 저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아빠! 언제 만들어 졌는지 또 얼마나 화질이 좋은지가 중요한 게 아니야, 항상 얼마나 웃긴 영상인가야!"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콘텐츠 산업 2019년 결산 및 2020년 전망】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첨언을 하면 개별 의견에 대해서 저와 몇 가지는 생각을 달리 한다고 하더라도 콘텐츠 산업에 관해서는 읽을거리가 전반적으로 적은 이 세계에서 전체적으로 봐도 내용 자체는 준수하다 생각합니다. 그중에 하나 인상적인 내용을 소개하면【뉴트로,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입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이 인용입니다. ① SBS가 지난 2019년 8월 유튜브에  'SBS KPOP CLASSIC'이라는 채널을 개설하면서 시작된 돌풍. ② 과거 방송되었던 'SBS 인기가요' 영상을 24시간 스트리밍 해주는 이 채널에 젊은 층의 관심이 폭발. ③ 탑골 가요라는 명칭은 해당 채널이 시청자들에 의해【온라인 탑골공원】이라 불리며 탄생. ④ 동시 시청자 수가 수 만 명을 넘는 등 폭발적인 인기. '인기가요'  방송 외로 'TV 가요 20' 방송 채널을 추가.

 

중요한 것은 이를 '감성 또는 추억팔이' 형태가 아닌 '뉴트로' 즉 재해석을 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런 뉴트로 현상은 모든 콘텐츠에 어떤 분명한 적용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인기가요'가 어떤 과거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했다고도 보기 어렵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재 해석 자체의 본래는 뉴트로를 만들어 낸 신 세대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럼 복잡하게 설명을 드리는 것 같아 간단히 쉽게 결론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압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콘텐츠의 본질적 가치는 그것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나 나중에 다시 나올 때나 다 동일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즐기는 방식을 달리 하면 다시 소모되고 일종의 잠을 자고 있던 콘텐츠가 가치가 살아(Revive) 납니다. 그것이 뉴트로 즉 재해석의 핵심입니다.

여기서 즐기는 방식을 달리 한다는 것은 세대와 같은 시간적 측면과 그 시간에 맞는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실현된다는 것을 함축합니다. 콘텐츠 가치가 살아난다는 것은 없던 가치가 생긴 것이 아니라 있던 가치가 재 발견(Renewal)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두 가지가 융합(Con-ver-gence)되면 뉴트로가 출현합니다. 여기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거기서 또 하나의 규정이 가능한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과거] TV 채널(매개) + 방청(*참여) + 엽서(*소통-기술) 
[현재] 유튜브(매개) + 채팅(*소통) + 스트리밍(*기술) 

간단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만 인문학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이 분야는 아주 좋은 학문적 토대가 됩니다. 더욱이 우리 e스포츠에도 같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 이기에 충분히 활용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제가 e스포츠 명예의 전당에 있을 때 겪은 한 일화를 알려 드리면서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한 중학교에서 견학을 왔습니다. 당시 저는 큐레이터였기 때문에 도슨트 프로그램(*전시 안내)을 담당하였습니다. 

원장 : "여러분들은 e스포츠를 말 할 때 오버워치나 리그오브레전드를 떠올리시겠지만..."
아이 : "아니요! 스타요!"
원장 : "아 스타2요?"
아이 : "아니요 스타1이요"
원장 : "학생 나이가?"
아이 : "14살이요. (옆에 아이를 가리키면서) 얘도 스타만 봐요!"

물론 저는  지금 'SBS인기가요'의 '스타리그' 판을 제안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뉴트로의 코드에서 우리 e스포츠가 벗어나 있지 않다는 것을 설명드리는 것뿐입니다.  


by erdc.kr
구마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