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영국 인터넷 VJ, 불법 도박 혐의로 기소

영국에 거주하는 두 유명 VJ가 불법 도박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혐의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미성연자를 불법 도박 장소에 초대하는 등 불법을 조장한 것, 그리고 불법 도박을 광고한 점입니다. 영국 겜블링 위원회는 유죄를 선고 했고 판결과 별도로 별도로 약 33만 달러(한화 약 3억 6천만원)을 벌금으로 내야 한다고 판결하였습니다. 


불법 도박의 폐해에 대해서 우리나라도 많은 공익 광고를 하고 있지만 불법 도박에 대해서 그 근본적인 대책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불법 사이트에 대한 홍보도 날로 진화하고 있어서 찾아서 색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사람들은 세금을 떼지 않고 이러한 놀이를 즐기려고 하고 이는 중독성이 강해서 결국 사람을 파멸시킵니다. 그런데 불법 도박의 폐해는 그것을 즐기는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불법 도박은 승부 조작을 부추깁니다. 승부 조작을 위해서 브로커들은 선수들에게 접근합니다. 속은 선수들은 결국 승부 조작에 가담하게 되고 이로 인한 피해는 선량한 업계 종사자와 팬들에게 떠 넘겨집니다. 


과거 스타크래프트 이스포츠는 그 종목 특성상 불법 도박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대상이었습니다. 대체적으로 한 경기가 15분 이내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하루에 펼쳐지는 경기수도 많았습니다. 배팅의 형태도 다양했습니다. 어떤 선수가 나올 것인가. 누가 몇승을 할 것인가. 경기가 몇분 이내로 끝날 것인가. 이는 단순히 누가 이길 것만 결정하는 것과 차원이 달랐습니다. 많은 기록들은 한국이스포츠협회에서 발표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곤 했습니다. 예를 들어 협회가 이 경기는 14분 59초에 끝났다고 기록하고 발표하면 (전화하여) 15분에 끝난거 아니냐고 따지거나, 15분으로 해달라고 우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인터넷 도박 사이트를 개인 VJ가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그럴 소지는 언제든 있다고 판단합니다. 교묘하기 때문에 플랫폼 담당자가 전부 색출하는 것도 불가능 하다고 봅니다. 또한 아프리카TV와 같이 비교적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곳에서 방송을 한다면 대체로 걸러지겠지만, 우리가 모르는 플랫폼에서 모여 방송을 한다면 실제로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음에도 전혀 알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 소식과 같이 인터넷 세상에서의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미성연자라고 가릴 가능성은 없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을 우리가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는 셧다운제와 같은 것보다 훨씬 심각한 이슈입니다. 




by erdc.kr